전자상거래

2006 가을학기

            Instructor: 상언

            e-mail: sangun.park@gmail.com

            Tel : 017-747-5612

            Homepage : http://club.cyworld.com/neopark

                                                          

1. Course Objectives

최근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는 디지털 경제의 핵심이라고 있을 정도로 비즈니스 활동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 속에서 투자를 늘려가고 있고 각국 정부들도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급속히 변모해가고 있다. 전자상거래 원론 과목은 전자상거래와 e-Business 대한 이론, 모델, 전략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한 강의이다. 이를 위하여 최근의 EC 관련 기반기술과 응용 기술 동향, 비즈니스 모델, B2C 전자상거래, B2B 전자상거래, 인터넷 금융 지불체계, SCM, 전자조달, CRM 등에 대한 개념 관련 사례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의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경영 전략적인 측면을 함께 이해할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은 실제로 팀을 이루어 전자상거래의 분야를 선택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하여 충분히 전자상거래에 대해 숙지할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Text Book and Reference

주교재: 이재규 , 전자상거래 원론, 법영사, 2002

참고교재: 산업자원부, “사례로 배우는 e비즈니스 IV”, 2006

3. Assignments

1) 사례 분석 보고서

- 수업시간에 사례를 분석하여 2페이지 정도로 요약하여 제출, 분석 내용에 전자상거래의 어떤 기술이 쓰였는지, 성공요인이 무엇이었는지 등을 적을

2) 기말보고서

  - 팀별 과제로서 팀을 4-5 정도로 정한다.

  - 팀별로 전자상거래 분야 주제를 하나 선택, 분야에 대해 정리한 분야의 성공사례를 분석한다. 다음은 주제 후보로 선택 가능한 예를 보여주고 있다. 외에도 다른 주제 다른 사례 선택이 가능하다.

l        e-Retailer: Hansol CS Club, Auction, Interpark, Amazon.com

l        Search engine portal: Yahoo, Google

l        Internet Advertising: Overture, 24/7 Realmedia, Google

l        Electronic Payment: Credit Card, Debit Card, Electronic Cash

l        CyberBanking: Citibank, Kukmin Bank

l        Supply Chain Management: I2, mySAP

l        e-Procurement: MS Market, Cisco, Commercial One, Ariba

l        Exchange: e-Steel, Covisint, WWRE, GlobalNeteXchange

l        Automobile Marketing: Covisint, Toyota Aftermarket Private Exchange

                                      

4. Grading Policy

                         

            Homework                                                              15%

            Term Paper                                                              15%

            Mid Exam                                                                30%

            Final Exam                                                              30%

            Class Participation                                                                10%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Total                                                                100%        

5. Course Schedule

Week 1

Topic: Introduction to Electronic Commerce

Week 2

Topic: Electronic Commerce Overview, Reading: Ch.1

Week 3

Topic: eBusiness Models and Digital Economy, Reading: Ch.2

Week 4

Topic: e-Tailing and Auction, Reading: Ch. 3, Ch. 4

Case: “Naver 지식iN 서비스” from e비즈니스(2006)

Week 5

Topic: Comparison Shopping and Agent, Reading: Ch. 8

Week 6

Topic: Internet Customer and Advertisement, Reading: Ch.5, Ch. 6

Week 7

Topic: Internet Marketing and CRM, Reading: Ch. 7

Case: “소리바다의 온라인 음악서비스” from e비즈니스(2006)

Week 8

Mid-Term Exam

Week 9

Topic: B2B EC, Reading: Ch. 9

Week 10

Topic: eProcurement, Reading: Ch.11

Case: “CJ-GLS 유비쿼터스 지향 3 물류시스템” from e비즈니스II(2003)

Week 11

Topic: SCM and SRM, Reading: Ch.11

Week 12

Topic: Security and Payment, Reading: Ch.13, Ch. 14

Week 13

Topic: Internet Banking, Reading: Ch. 15

Case:  책임운영방식의 IT 아웃소싱 전략” from e비즈니스(2002)

Week 14

Topic: M-commerce, Reading: Ch. 19

Week 15

Topic: EC Regulations and Law, Reading: Ch. 17

Week 16

Final Exam

6. Information Source Sites

Full Access of Relevant Material

l         CIO: www.cio.com

l         McKinsey Quarterly: www.mckinseyquarterly.com

l         AMR Research: www.amrresearch.com

l         eCommerce Times: www.ecommercetimes.com

l         Computer World: www.computerworld.com

l         IBM Case Studies: www-3.ibm.com/e-business/doc/content/casestudy

Full Access of Partially Relevant Material

l         BtoB Magazine: www.netb2b.com

l         InternetWeek: www.internetwk.com

l         InformationWeek: www.informationweek.com

l         TechWeb: www.techweb.com

l         InfoWorld: www.infoworld.com

l         News.com : news.cnet.com

Limited Access of Relevant Material

l         Forrester Research: www.forrester.com

l         eMarketer: www.emarketer.com

l         Gartner Group: www4.gartner.com

Korean Online Resources and Statistics

l        CIO Korea www.ciokorea.com

l        IBM Korea www.ibm.com/kr

l        산업자원부 전자상거래 정책 www.ecommerce.go.kr [법령, 통계, 자료실]

l        인터넷마케팅 통계센타 www.marketcast.co.kr [통계사이트]

l        한국인터넷 정보센타 http://www.nic.or.kr/

l        전자상거래 표준화 통합포럼 www.ecif.or.kr

l        .. www.humanshift.com

l        공정거래위원회 사이버쇼핑몰 박람회 www.iloveshop.or.kr/main.php

l        Korea.Internet.com [뉴스/비즈니스/e통계]

l        www.elogiplus.com [비즈니스 정보/산업정보/전자거래]

l        통계청 www.nso.go.kr

l        www.stat.go.kr/statcms/main.jsp [검색어: 전자상거래]

7. Etc

  - 수업과 관련된 공지사항 수업 자료는 모두 Cyworld 개설한 강의자료실 (http://club.cyworld.com/neopark) 올려놓을 예정이므로 수업시간 전날 반드시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수업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인쇄해서 가지고 온다.

  - 텀과제를 위한 선정은 9월말까지 팀원의 학과, 학번, 이름, 연락처를 Email 제출한다. 팀이 결정되면 최종 팀구성 결과를 강의자료실의 공지사항에 올릴 예정이므로 반드시 확인한다.

by Joe & Soohy 2006. 9. 10. 2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