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데이비드 와크 그리피스
제작 데이비드 와크 그리피스
원작/각본 토머스 딕슨, 프랭크 E.우즈
배우 헨리 B.월털, 메 머슈, 릴리안 기슈
상영시간 159분

<내용>

남북전쟁을 배경으로 한 이 서사극에는 남부의 카메론 가와 북부의 스톤멘 가의 두 가족이 등장한다. 무정부 상태의 혼란기에 카메론의 누이동생이 흑인 병사의 겁탈을 피해 자살한다. 이에 분노한 벤은 복수를 위해 KKK단의 리더가 된다. 그리고 카메론 일가는 흑인에게 포위되는데, 마지막 순간 벤과 KKK단은 카메론 일가를 구출한다.
이어서 북부와 남부는 환상적인 재결합을 이룬다.

<영화 해설>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 일컬어지며 영화의 표현영역을 한층 드넓혔던 데이비드 워크 그리피스감독의 『국가의 탄생』은 세계 영화사상 가장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스스로 연구한 여러 촬영기법들과 편집기술은 세계영화의 기술적 진보에 크게 기여했다.

그것은 그리피스 감독이 연극배우, 영화배우, 시나리오 작가, 영화스텝 등 연출력과 표현력을 다질 수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얻어진 것이었다.


이 무성 흑백영화는 토머스 딕슨의 역사소설 『가문의 사람』을 각색하여 만든 것인데 기록에 의하면 미국 리버티극장에서 영화가 개봉되었을 때 원작자인 소설가 딕슨이 휴식시간에 관객들에게 인사를 하면서 연설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

또한 이 영화가 발표된 직후부터 남부 연합군의 후손인 그리피스 감독의 인종차별적인 시각이 영화 속의 KKK(큐 클럭스 클랜)단의 활동을 매우 근사하고 긍정적인 것으로 묘사한 것은 물론이고 영화 전편에 걸쳐 흑백 평등에 대한 왜곡되고 부정적인 시각이 수시로 나타나는데, 흑백 평등이란 흑인이 백인 위에 군림하는 것으로 묘사됨으로써 상영 극장에서는 폭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러한 영화 전편에 걸친 흑백 평등에 대한 왜곡되고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하여 변화, 풀 쇼트와 클로즈업의 사용, 극적인 조명 등 기술적인 진보에 세계 영화사적으로 영향을 끼친 이 영화와 감독의 탁월한 공적에도 불구하고 영화내용이 품고있는 역사의식의 빈곤, 가치관의 전도 등이 현재까지 많은 평론가들에 의해 비판받고 있기도 하다.

남북전쟁과 미국 역사의 격동기를 배경으로 두 가문의 애증을 다룬 영화사상 최초의 완전한 장편영화이자 최초의 상업적인 성공을 거둔 영화 (리버티 극장에서 처음으로 2달러라는 높은 관람료를 받았다고 함)인 『국가의 탄생』이 소설을 원작으로 했다는 것은 이후 세계 영화사(映畵史) 속에서 문학과 영화의 관계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내용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iN>
by Joe & Soohy 2005. 12. 28. 2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