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전자상거래
2006 가을학기
Instructor:
e-mail: sangun.park@gmail.com
Tel : 017-747-5612
Homepage : http://club.cyworld.com/neopark
1. Course Objectives
최근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는 디지털 경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비즈니스 활동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에 대한 큰 관심 속에서 투자를 늘려가고 있고 각국 정부들도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급속히 변모해가고 있다. 본 전자상거래 원론 과목은 전자상거래와 e-Business에 대한 이론, 모델, 전략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한 강의이다. 이를 위하여 최근의 EC 관련 기반기술과 응용 기술 동향, 비즈니스 모델, B2C 전자상거래, B2B 전자상거래, 인터넷 금융 및 지불체계, SCM, 전자조달, CRM 등에 대한 개념 및 관련 사례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의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경영 전략적인 측면을 함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은 실제로 팀을 이루어 전자상거래의 한 분야를 선택 후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하여 충분히 전자상거래에 대해 숙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Text Book and Reference
주교재:
참고교재: 산업자원부, “사례로 배우는 e비즈니스 IV”, 2006
3. Assignments
1) 사례 분석 보고서
- 수업시간에 내 준 사례를 분석하여 2페이지 정도로 요약하여 제출, 분석 내용에 전자상거래의 어떤 기술이 쓰였는지, 성공요인이 무엇이었는지 등을 적을 것
2) 기말보고서
- 팀별 과제로서 팀을 4-5명 정도로 정한다.
- 팀별로 전자상거래 분야 중 주제를 하나 선택, 그 분야에 대해 정리한 후 그 분야의 성공사례를 분석한다. 다음은 주제 후보로 선택 가능한 예를 보여주고 있다. 이 외에도 다른 주제 및 다른 사례 선택이 가능하다.
l e-Retailer: Hansol CS Club, Auction, Interpark, Amazon.com
l Search engine portal: Yahoo, Google
l Internet Advertising: Overture, 24/7 Realmedia, Google
l Electronic Payment: Credit Card, Debit Card, Electronic Cash
l CyberBanking: Citibank, Kukmin Bank
l Supply Chain Management: I2, mySAP
l e-Procurement: MS Market, Cisco, Commercial One, Ariba
l Exchange: e-Steel, Covisint, WWRE, GlobalNeteXchange
l Automobile Marketing: Covisint, Toyota Aftermarket Private Exchange
4. Grading Policy
Homework 15%
Term Paper 15%
Mid Exam 30%
Final Exam 30%
Class Participation 10%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Total 100%
5. Course Schedule
Week 1
Topic: Introduction to Electronic Commerce
Week 2
Topic: Electronic Commerce Overview,
Week 3
Topic: eBusiness Models and Digital Economy, Reading: Ch.2
Week 4
Topic: e-Tailing and Auction,
Case: “Naver의 지식iN 서비스” from e비즈니스(2006)
Week 5
Topic: Comparison Shopping and Agent,
Week 6
Topic: Internet Customer and Advertisement,
Week 7
Topic: Internet Marketing and CRM,
Case: “소리바다의 온라인 음악서비스” from e비즈니스(2006)
Week 8
Mid-Term Exam
Week 9
Topic: B2B EC, Reading:
Week 10
Topic: eProcurement, Reading: Ch.11
Case: “CJ-GLS의 유비쿼터스 지향 제3자 물류시스템” from e비즈니스II(2003)
Week 11
Topic: SCM and SRM,
Week 12
Topic: Security and Payment,
Week 13
Topic: Internet Banking,
Case: “책임운영방식의 IT 아웃소싱 전략” from e비즈니스(2002)
Week 14
Topic: M-commerce,
Week 15
Topic: EC Regulations and Law,
Week 16
Final Exam
6. Information Source Sites
Full Access of Relevant Material
CIO: www.cio.com
l McKinsey Quarterly: www.mckinseyquarterly.com
l AMR Research: www.amrresearch.com
l eCommerce Times: www.ecommercetimes.com
l Computer World: www.computerworld.com
l IBM Case Studies: www-3.ibm.com/e-business/doc/content/casestudy
Full Access of Partially Relevant Material
l BtoB Magazine: www.netb2b.com
InternetWeek: www.internetwk.com
l InformationWeek: www.informationweek.com
l TechWeb: www.techweb.com
l InfoWorld: www.infoworld.com
l News.com : news.cnet.com
Limited Access of Relevant Material
l Forrester Research: www.forrester.com
l eMarketer: www.emarketer.com
l Gartner Group: www4.gartner.com
Korean Online Resources and Statistics
l CIO Korea www.ciokorea.com
l IBM Korea www.ibm.com/kr
l 산업자원부 전자상거래 정책 www.ecommerce.go.kr [법령, 통계, 자료실]
l 인터넷마케팅 통계센타 www.marketcast.co.kr [통계사이트]
l 한국인터넷 정보센타 http://www.nic.or.kr/
l 전자상거래 표준화 통합포럼 www.ecif.or.kr
l 인.터.넷 www.humanshift.com
l 공정거래위원회 사이버쇼핑몰 박람회 www.iloveshop.or.kr/main.php
l Korea.Internet.com [뉴스/비즈니스/e통계]
l www.elogiplus.com [비즈니스 정보/산업정보/전자거래]
l 통계청 www.nso.go.kr
l www.stat.go.kr/statcms/main.jsp [검색어: 전자상거래]
7. Etc
- 수업과 관련된 공지사항 및 수업 자료는 모두 Cyworld에 개설한 강의자료실 (http://club.cyworld.com/neopark)에 올려놓을 예정이므로 수업시간 전날 반드시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수업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인쇄해서 가지고 온다.
- 텀과제를 위한 팀 선정은 9월말까지 한 후 팀원의 학과, 학번, 이름, 연락처를 Email로 제출한다. 팀이 결정되면 최종 팀구성 결과를 강의자료실의 공지사항에 올릴 예정이므로 반드시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