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지식경영 전파의 유전자(the DNA of Knowledge Management Phenomena)."
로터스 디벨롭먼트(Lotus Development Corporation) 사장 제프 파포스(Jeff Papows)가 전하는 98년도 로터스 경영전략의 요체이다. 파포스 대표의 이 한마디는 그룹웨어 회사들의 경영목표가 '서류 없는 조직 지원'에서 이제는 `지식경영 기반구축'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준다.

`로터스 1-2-3'로 잘 알려진 로터스디벨롭먼트. 전세계적으로 약 2,000만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그룹웨어 `노츠(Notes)'와 인트라넷 `도미노(Domino)'도 이 회사 제품이다. 이 회사는 그룹웨어 및 인트라넷 부문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얼마전 미국 올랜도에서는 로터스만의 컴덱스(COMDEX: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박람회)라 불리는 로터스피어 '98(Lotusphere 98)이 열렸다.


2. 지식경영 전파의 DNA

로터스피어 98의 대주제는 `지식경영'.
제프 파포스 사장이 말처럼 로터스를 비롯한 컴퓨터 관련 업계의 경영목표도 지식경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는 로터스 주력상품 노츠, 도미노와 같은 그룹웨어 및 인트라넷의 개발방향 역시 보다 효과적인 `지식경영의 도구'가 되는데 있다고 강조한다.

그룹웨어 및 인트라넷은 지역적 시간적 한계를 넘어 조직구성원들이 정보를 작성, 공유, 협력, 검색, 보관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기업에 그룹웨어 및 인트라넷을 도입하는 것은 지식경영체제 구축을 위한 물질적 기반으로 간주된다.

지식경영의 제반문제 즉 지식창조, 활용 및 공유 등 각 부문에서 얼마나 효과적인 실행도구를 갖추느냐에 따라 지식경영의 성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파포스 대표는 지식경영과 관련된 로터스의 매출이 앞으로 3년내에 2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예컨대 지식경영 도입을 위한 컴퓨터 시스템 같은 하드웨어, 프로그램 등의 컨텐트웨어, 컨설팅 서비스 등을 기준으로 살펴보자. 97년도 기준으로 볼 때 하드웨어 1,300만달러, 컨설팅이 3백만달러, 컨텐트웨어가 1,900만달러 규모였다.

파포스 대표는 2000년에는 하드웨어 3,500만달러, 컨설팅 5백만달러, 컨텐트웨어 5,000만달러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94년 IBM이 로터스와 합병한 것도 이러한 시장 확대 전망을 바탕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컨설팅과의 시너지 효과를 노렸기 때문이다.
3. 지식은 가치가 부여된 정보

로터스연구소의 마이클 잭(Michael Zack) 지식경영팀장은 데이터와 정보, 지식을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특정 상황에서 드러난 단순한 사실이나 상징을 표현하는 것이며 그 자체만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데이터가 어떤 상황의 의미를 전달해 줄 수 있다면 정보가 된다. 지식은 의미 있게 구성된 축적된 정보를 말하며 이는 가치창출로 이어진다."

지식경영 체제의 구축, 특히 지식경영 도구가 그 힘을 발휘하는 구체적인 통로는 데이터나 정보를 지식으로 진화시키는데 있다. 즉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 정보화하고 다시 정보를 가치창출을 위한 도구로 재구성할 수 있다면 지식이 되는 것이다.

로터스를 비롯한 인트라넷 회사들이 제품혁신의 주목표로 삼고 있는 대목이 바로 여기다. 정보의 지식화와 지식의 가치화가 바로 그것이다.

기업경영의 수단이 되는 것은 데이터나 정보가 아니다. 기업경영의 목표가 가치창출에 있듯이 의미있게 구성된 정보, 즉 지식이 아니면 가치창출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없기 때문이다.


4. 지식도구의 활용

로터스의 노츠나 도미노와 같은 그룹웨어 또는 인트라넷 제품이 기업의 지식도구로 활용되는 과정을 살펴보자. 에일린 루덴(Eileen Rudden) 수석부사장의 설명이다.

"정보는 다양한 내부 및 외부 정보원으로부터 취득된다. 그런 다음 분류, 색인, 추출, 표준화, 통합, 재분류 등 가치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거치면서 정보는 지식으로 진화한다. 이렇게 진화한 지식은 비디오, 사운드, 그래픽, 문서, 수치분석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통합저장소(지식 베이스)에 저장된다. 노츠와 같은 그룹웨어에 의해 통합 저장소에 저장되는 지식의 형태와 저장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저장 후 활용경로가 결정된다."

지식의 활용도는 저장된 지식에 대한 접근방법에 따라 엄청나게 달라진다.

지식의 접근, 즉 활용은 기존 지식의 통합과 재구성 작업을 거쳐 또 다른 지식으로 재창조된다. 이렇게 재창조된 지식은 다시 통합저장소에 저장된다. 이 과정은 반복적이고 상승적인 작용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5. 한국의 지식경영 시장

라파엘 탄(Raphael Tan) 로터스 아시아패시픽 사장은 "한국의 지식경영 시장 전망은 매우 밝다."고 말한다. 그가 자신있게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것은 한국기업이 현재의 위기상황을 넘어서 장기적인 경쟁력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지식경영의 도입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는 또 "한국에는 사내 전자결재시스템 정도를 갖춰 놓고 `정보화의 기틀을 마련했다'거나 `지식경영 기반을 닦았다'고 말하는 경영자가 아직 많다. 하지만 이는 세계기업의 수준과 너무도 동떨어진 것이다."

탄 사장의 지적처럼 어쩌면 그러한 잘못된 생각 때문에 현재 우리기업이 직면한 위기가 더 깊고 더 길어질지도 모를 일이다.
by Joe & Soohy 2005. 12. 13. 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