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중국영화)


비지니스 중국어 시간에 영화를 봤다. 이 영화는 중국내에서는 상영이 금지된 작품이라고 한다. 50~70년대를 대략적으로 조명하는 이 영화는, 공산주의와 문화대혁명이 가져다 준 사람들의 비극을 알려주는 영화이다.
원작은 '허삼관 매혈기'를 쓴 여화의 작품 '살아간다는 것'이다.
주인공은 부기라는 남자이다. 도박으로 아버지가 마지막으로 소유하고 있던 대저택을 날려먹고 그 때문에 아버지가 돌아가신다. 아내는 도벽에 못 이겨 딸을 데리고 떠나고(위에 보이는 포스터가 그 장면이다) 나중에 사내아이를 낳은뒤에 다시 돌아온다. 그림자 단막극을 보여주며 돌아다니다가 전쟁터로 끌려가서 포로로 잡혔다가 단막극을 보여주면서 목숨을 건지고 다시 돌아온다. 딸은 고열로 벙어리가 되고, 아들은 교통사고로 죽는다. 절름발이지만 마음씨 좋은 청년을 만나서 딸은 결혼을 하고 어느정도 행복이 시작되려는 찰나,

딸의 결혼식 장면


딸이 손자를 낳다가 과다 출혈로 사망한다. 당시 문화대혁명이라고 해서 의사를 다 잡아가고 병원에는 학생들뿐이라서 출혈을 막는 법을 몰라서 죽었기에 안타까움이 더한다.
공산주의와 혁명군, 그리고 전쟁. 중국의 과도기적 생활상을 극단적으로 보여준 영화이기에 가슴이 아프다. 저런 나라도 저런 시절이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부모님과 함께 비디오 가게에서 빌려봐야겠다.

감독 : 장 이모우
배우 : 갈우, 공리
장르 : 드라마
등급 : 15세 이상
상영시간 : 112분
제작년도 : 1994년
국가 : 중국

요약정보: 중국 문화혁명을 배경으로 역사가 한 개인의 운명을 얼마나 굴곡시키는 가를 보여주는 영화다

시놉시스: 1940년대. 중국에서 지주의 아들로 태어난 부귀는 부유한데다가 아름다운 아내까지 얻은 남부러울 것이 없는 남자였다. 하지만 도박에 빠져 전재산을 잃고 그를 만류하던 아내 마저 떠나버린다. 그의 아버지마저 충격으로 숨을 거두자 그에게 남은 것은 절망과 후회 뿐이다. 모든 것을 잃고 삶의 의욕마저 잃은 부귀에게 아내가 두 아이를 데리고 돌아오고 부귀는 가족들을 위해 그림자 연극을 시작한다.

영화제 연도 관련인물 부문 구분

골든 글로브 시상식
1995년 장 이모우 외국어영화상 노미네이트

깐느 영화제
1994년 갈우 남우주연상 수상

깐느 영화제
1994년 장 이모우 심사위원 대상 수상
by Joe & Soohy 2006. 1. 6. 1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