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DPA 서비스의 전국망 구축은 KTF를 시작으로 3월 말까지는 모두 완료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3.5G 통신망을 활용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 T로그인과 iPlug 사용자 수가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SK텔레콤이 서비스중인 T로그인과 KTF의 iPlug 서비스는 일정 요금의 정액 요금을 매달 사용자가 납부할 경우 1GB 혹은 2GB까지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고, 이를 초과할 경우 사용한 양 만큼 요금이 부과되는 종량제 형식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 성격상 한 페이지가 열리는데 필요한 데이터 양이 상당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제한하고 있는 1GB, 2GB의 용량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더군다나 데이터 전송량이 많은 일반 메신저를 통한 데이터 전송이나 온라인 게임, P2P 프로그램을 가동할 경우 부과되는 요금은 천문학적 수준에 이를 수 있다.

종전 CDMA 2000 1x EV-DO 망을 활용해 노트북에서 인터넷을 즐기던 사용자들의 경우, '데이터 프리 요금제'를 통해 인터넷을 무제한으로 사용해 왔다. 하지만 이와 같은 요금제가 HSDPA 방식에는 없다.

<> 1095만 979원이 할인된 A 사용자의 청구서 내역

최근 A 사용자는 자신이 1개월 동안 사용한 T로그인의 청구서 내역을 공개했는데, 입이 벌어질 수 밖에 없었다. 프로모션 할인액이 무려 1천만원이 넘기 때문이다.

 

<> 전체 데이터 사용량은 365만 326.5KB

실제 데이터 전송량은 약 3.6GB 정도인데, 이정도면 700MB 용량의 영화파일 5개 정도를 다운로드 받은 수준에 불과하다.

<> 약 340만원을 할인받은 다른 사용자의 T로그인 요금

또 다른 사용자 B씨의 사용 내역 또한 할인된 요금이 300만원에 달해 프로모션 요금제로 할인을 받지 않는 상황이었다면 고스란히 수백만원의 사용료를 내야할 형편이다.

데이터 전송량이 그다지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통신망을 활용한 데이터 통신시 발생하는 금액은 상대적으로 값비싸다. 얼마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수백에서 수천만원에 이르는 비용이 청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요금제

종량요금

SKT
T 로그인

레귤러(1GB)

프리미엄(2GB)

레귤러:184원/MB
프리미엄:123원/MB

2만 9900원

4만 5000원

KTF
아이플러그

iPlug 베이직(1GB)

iPlug 스페셜(2GB)

1.3원/0.5Kbyte

2만 9500원

4만 4500원

                                                                                                    * 금액 : VAT 별도

'과도한 휴대전화 요금으로 인한 청소년 자살', '휴대전화 요금으로 인한 신용불량자 대거 양산' 등은 얼마든지 가능한 이야기이다. 이처럼 휴대전화 망을 통한 인터넷 사용은 분명 편리한 서비스이지만, 사용 용량에 대한 고민 없이 무분별하게 이용할 경우 높은 금액의 고지서에 놀랄 일은 불을 보듯 뻔하다.

현재 SKT와 KTF는 일반 사용자가 HSDPA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경우 특정 구간에 대한 정액제와 초과 구간에 대한 종량제 요금제를 고집하고 있다. 이통사 입장에서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지만 사용 요금에 놀랄 소비자들을 생각한다면 기존 정책으로 유지해오던 '데이터 안심 정액제' 와 같은 요금제를 T로그인이나 iPlug에도 반드시 적용시켜야 한다고 본다.

다나와 이진 기자  miffy@danawa.com
기자블로그  http://blog.danawa.com/jin_lee

< 저작권자 (c)다나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by Joe & Soohy 2007. 3. 11. 1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