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O(자동발주시스템:Computer Assisted Ordering)개요 | scm2005/06/09 19:43
http://blog.naver.com/zipsol/120013961322

가. CAO란 무엇인가?

"CAO(자동발주시스템 : Computer Assisted Ordering)는 POS를 통해 얻어지는 상품흐름에 대한 정보와 계절적인 요인에 의해 소비자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요인에 대한 정보 그리고 실제 재고수준, 상품수령, 안전재고수준에 대한 정보 등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통합?분석하여 주문서를 작성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출처: ECR US)

CAO를 기업에서 도입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소비자 판매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유통업체 매장에서 얻어지는 판매데이터는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에 표시된 EAN/UCC GTIN코드(Global Trade Item Number)를 유통업체 매장의 판매대에서 POS를 통해 판독함으로서 수집된다. 유통업체 매장에서 얻어진 판매데이터는 다른 재고관련 정보와 연계ㆍ결합되어 유통업체에 주5문제안을 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주문제안서에 대해 해당 유통업체가 확인 또는 동의를 하면, EANCOM 주문서를 상품 제조업체(또는 공급업체)로 다시 전송하고 이는 다시 제조업체의 주문처리 어플리케이션에 자동적으로 업데이트된다. 이런 시스템이 상품수령시스템과 통합되어 운영되면 과거에 상품을 주문하기 위해 재고량을 일일이 파악하던 노력은 더 이상 할 필요가 없어진다.
CAO를 간단히 표현하면 주문행위를 보다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게 하는 기술로서 생각할 수 있다. 기업에서 CAO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사전에 점검하고 확인하여야 한다.

나. CAO 시행이유

CAO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라"라는 ECR의 기본원칙이 실현가능해진다. CAO를 적용하게 되면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품에 대한 파악이 가능해지며, 그 결과 재고관리도 향상시킬 수 있다.
CAO를 시행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ㆍ재고보유량 감소
   ㆍ주문서 작성 및 발송비용 절감
   ㆍ주문서 처리에러 감소
   ㆍ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의 분쟁 감소
   ㆍ과다재고를 없애기 위해서 계절마다 시행하는 할인행사 감소
   ㆍ결품을 줄이고 매출액 증대
   ㆍ원활한 상품배송
   ㆍ고객니즈를 맞춤으로써 고객에 대한 신뢰향상
   ㆍ소비자 행동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ㆍ제조업체가 일일 판매실적을 기초로 한 예측치를 통해 생산량조절
by Joe & Soohy 2006. 11. 20. 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