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각 지식들이 기업의 전략과 구조, 시스템, 기술, 문화 등과 잘 조화를 이뤄 핵심 경쟁력이 발휘되고 시장에서 성과를 얻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정보기술 인프라를 이용해 지식창고에 지식을 축적하는 것에 주력 할 것이 아니라 핵심역량의 축적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공유 및 보상체계, 위험에 대한 태도 등 지식경영을 조직문화로 정착시키는 것과 권한과 책임의 현장위임, 교차기능적 조직육성 등의 조직구조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빠른 시장환경 변화에 조직이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기존의 관리위주 경영에서 효과적인 의사결정 위주로 경영스타일을 전환하는 것 이 중요하다.

● 지식경영 활동

지식경영에서는 회사내의 직무중 가장 핵심적인 직무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그에 맞는 인력을 선발하고 교육시키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일이다. 이와 함께 전자문서관리시스템과 인트라넷,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 검색엔진 등이 정보기술 인프라를 형성하고 있다.

여기에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경영층의 지식경영에 대한 의지가 더해져 지식경영의 근간을 형성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조직학습과 스킬활동 등을 통한 지식의 창출과 획득 △베스트 프랙티스, 영업활동 사례 등을 이용한 지식축적과 공유 △정보와 지식의 활용으로 이어지는 3단계 활동이 더해져 지식경영 활동을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의사결정의 효과를 높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 경영방식의 변화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는 회사의 핵심 이슈를 파악하고 어떤 환경에서도 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지식베이스를 구축해 의사결정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과거에는 계획과 그에 따른 실행결과의 차이점만을 분석하는 경영방 식이 주를 이뤘다면 지식기반 경영에서는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을 통해 수시로 계획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춤으로써 변화 대처능력을 키우는 것 이 핵심이다.

이러한 지식기반 경영방식은 △ 전략적 투자 △ 효율적인 경영관리 △ 성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 및 보상 등 3개의 축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전략적 투자 부문에서는 핵심역량을 중시하며 합리적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불확실성과 위험을 고려해 복수의 전략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율적 경영관리는 경제적 부가가치 및 현금흐름 중심으로 관리하고 수시로 발생하는 주요 경영문제를 그때그때 해결하는데 주력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평가 및 보상부문에서는 적정한 성과지표를 개발하고 장․단기 지표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며 성과를 보상과 연계함으로써 성과의 지속적인 창출을 독려해야 한다.

● 기업의 의사결정

기업들은 의사를 결정하는데 전통적으로 한두개 의사결정안을 작성한 뒤 이를 합리화하는 것에 주력했다. 또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서도 주관적인 판단과 추측을 활용했으며 분석방법 및 과정은 생략한 채 분석 결과만을 보고했다.

지식경영을 위해서는 이러한 의사결정 방법이 개선돼야 한다. 해결방 법에 대한 대안을 적어도 3~4개 이상 여러 개 만들어 놓고 이들에 대 한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최적안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불확실성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통해 위험요인을 차단하고 분석의 과정에서 주요 단계마다 의사결정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의사결정 및 위험분석 모델로 LG정유는 핵심연구팀과 검토 위원회간에 이뤄지는 피드백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즉 실행전략을 마련하는 프레임 작업과 수익과 위험의 분석작업, 자 원을 배분하고 실행하는 연결작업 등 전략수립과 실행에 관계되는 각 단계에서 주요 이슈별로 경영진과 실무진들이 상호 지속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실행을 통해 최고경영자가 의사결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알게 되며 이는 향후 발생하는 환경변화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by Joe & Soohy 2005. 12. 13. 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