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 '거대조직' 되나 ‥ 사실상 방송위원회 흡수 | 시사 뉴스 2006/10/27 20:38

http://blog.naver.com/hki405/30010231407


정통부 '거대조직' 되나 ‥ 사실상 방송위원회 흡수

[한국경제 2006-10-27 17:46]    
방송과 통신을 아우르는 통합규제기구인 방송통신위원회 설립은 사실상 정통부가 방송위를 흡수한 형태여서 정통부가 공룡화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참여정부는 출범 후 '작은 정부보다 일 잘하는 정부를 지향한다'는 논리를 내세워 정책 현안이 생겨날 때마다 새로운 부처나 위원회 등을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이다.

국방부 산하에 '국방개혁 2020' 명목으로 방위사업청을,지방균형발전을 모토로 건설교통부 아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을 신설하더니 이번에 방송통신위원회까지 보탠 게 대표적인 사례다.

비록 정부가 최근 국무회의에서 정부조직법개정안을 의결,식품의약품안전청을 없애는 등 중앙행정기관 개수를 기존 47개에서 46개(18부 5처 16청 7위원회)로 1개줄이기로 하고 유명무실한 위원회를 통폐합키로 했으나 여전히 비대하다는 시각이 많다.

참여정부 출범 전인 2002년 말 364개였던 정부 위원회는 지난해 말 현재 381개로 17개가 늘었다.

같은 기간 대통령 소속 위원회는 18개에서 25개로 38.8%,국무총리 소속 위원회는 34개에서 47개로 38.2% 증가했다.

각종 추진단까지 합하면 420여개에 달한다.

이렇다 보니 장차관급에 상당하는 자리도 27개,해당 공무원이 2만6000여명 증가했다.

정무직 자리만 따지면 무려 31개나 증가했다.

규제는 규제대로 늘어났다.

1999년 7124건이던 정부 규제는 지난 2월 말 현재 8053건으로 증가했다.

비대해진 정부조직은 '일 잘하는 정부를 지향한다'는 논리를 무색케 하고 있다.

오히려 부실운영에다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실제로 기획예산처에 따르면 381개 정부 위원회 중 32개 위원회는 2003년과 2004년 2년 연속 단 한번도 회의를 열지 않았다.

이 가운데 10개 위원회는 지난해 10억원의 예산을 배정받아 국민 혈세를 낭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통령 소속 및 국무총리 소속 위원회의 올해 예산은 지난해보다 423억원 늘었다.

각종 위원회 정비와 공무원수 증가 억제 등으로 작은 정부를 실현해 국가 재정지출을 줄여가야 한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나오는 까닭이다.

비대한 참여정부의 경쟁력은 국가경쟁력 저하로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올해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이 발표한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참여정부의 '정부행정효율'은 60개국 가운데 47위에 불과했다.

지난해보다 16단계나 추락했다.

김홍열 기자

'10년 표류' 방.통융합안 나오기까지‥"아예 조직 묶어 버리자"


[한국경제 2006-10-27 17:48]    

"정말입니까? 방송통신융합안이 나왔어요?" 지난 8월 출범한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융추위)가 정보통신부와 방송위원회를 통합하는 방통융합안을 내놓은 27일 관련업계는 믿기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지난 10년간 갑론을박만 했던 난제 중의 난제를 융추위가 60여일 만에 해결했다니 놀랍다는 것.

융추위 민간위원 14명은 난제에 대해 의외로 간단하게 해답을 내놓았다.

융합안이 마련된 것은 지난 25일.정통부와 방송위의 당연직 위원 6명을 뺀 채 마라톤회의를 한 결과 "아예 묶어버리자"는 의견이 도출됐다.

이 안이 이날 밤 만장일치로 채택된 덕분에 27일 전체회의에서도 무난히 최종안으로 채택됐다.

융추위가 마련한 통합안은 정통부와 방송위를 통합하면서도 고유 기능을 최대한 살리는 안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 먹거리를 찾아야 하는 정통부의 기능과 방송 독립성을 유지해야 하는 방송위의 역할을 보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두 조직을 물리적으로 합친 것일 뿐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세계적으로 방통융합이 대세란 점을 감안하면 조직통합만한 묘안이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통합안은 정통부의 산업진흥 역할과 방송위의 방송 공익성 역할을 2명의 부위원장(차관급)이 나눠 맡게 돼 있다.

두 부위원장이 대립할 경우에는 위원장이 최종 결정을 내리는 구조다.

인터넷TV(IPTV)와 같은 방통융합 서비스를 둘러싼 갈등이 위원장 직권으로 해소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정통부와 방송위의 대립으로 IPTV 논의가 전혀 진척되지 않는 지금에 비하면 의사결정이 빨라지게 된다.

통합안은 또 서비스와 콘텐츠에 관한 정책과 규제를 한 기구에서 관장하게 함으로써 가치사슬을 매끄럽게 하는 의미도 크다.

기술 발달로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갈수록 애매해지고 있어 정책과 규제를 담당하는 기구 통합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특히 콘텐츠와 관련해 그동안 문화관광부에 속해 있던 게임을 통합기구에 넣음으로써 진흥정책과 적절한 규제를 동시에 구사할 수 있게 됐다.

정통부와 방송위를 통합키로 한 것은 방송 정책과 통신 정책을 각기 다른 부서에서 관장하게 한 현 구도로는 세계적인 통방융합 흐름에 뒤처지게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미국과 일본은 통방융합시대에 대비해 오래 전에 통신과 방송에 관한 정책 및 규제 기구를 완전히 하나로 통합했다.

싱가포르나 홍콩도 규제기구는 별도로 두면서도 정책 부문은 통합했다.

이탈리아와 호주는 정책은 정책대로,규제는 규제대로 기구를 통합했다.

융추위 통합안은 미국 일본식에 가깝다.

관련 산업계는 융추위 통합안이 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방통융합 관련법이 없어 사업을 제대로 못해온 업체들은 통합안 마련을 계기로 법제화가 조속히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

2년여 전에 IPTV 서비스 준비를 마친 KT는 통합안이 최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KT는 통합이 이뤄지면 방송과 통신을 묶은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중소업체의 콘텐츠 개발과 관련 장비 시장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나로텔레콤도 TV포털인 하나TV 사업을 확장해 IPTV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화상전화 서비스에 들어갈 SK텔레콤 KTF 등도 휴대폰을 통해 방송 등 관련 콘텐츠를 부가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통합안이 법제화돼 시행되기까지 적잖은 논란이 일 가능성이 있다.

세부사항을 놓고 정통부와 방송위가 사사건건 이견을 노출할 수도 있고 방송위 직원의 직급과 임금 등에 대한 조정도 갈등을 빚을 수 있다.

또 내년에 대통령 선거 바람이 거세지면서 방통융합 작업이 표류할 가능성도 있다.

고기완 기자

by Joe & Soohy 2006. 11. 25. 1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