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우리나라의 對폴란드 수출 고공행진
- 올 1~7월중 수출이 연간 최고치였던‘97년 실적을 이미 추월 -
보고일자 : 2006.10.5
김삼식 바르샤바무역관
sk7192@kotra.or.kr
□ EU 가입 후 對폴란드 수출 눈부신 성장
ㅇ 올들어 우리나라의 對폴란드 수출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음. 1~7월 중 수출액이 13억달러를 돌파해 연간 최고치였던 1997년 수출액(12억2600만 달러)을 가볍게 넘어섰음.
- 폴란드가 EU에 가입한 2004년(5월) 이후 폴란드로의 수출 증가율은 눈부실 정도임.
[최근 수년간 한국의 대폴란드 수출 추이]
구 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1~7월 |
수 출 (천달러) | 382,254 | 807,233 | 1,174,964 | 1,313,935 |
증감률 (%) | 9.5 | 111.2 | 45.6 | 126.4 |
자료원: 한국무역통계(kotis)
주: 2006년 1~8월 수출은 1,630,655천달러로 138% 증가
ㅇ 우리의 수출 호조는 폴란드 경기 상승이 계속되는 가운데 민간소비와 기업의 투자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임. 또한, 우리 현지 생산법인의 진출 확대와 증설에 따른 원부자재 도입 확대도 수출 호조를 가져오는 요인이 됨.
- 2005년 3.4% 성장한 폴란드 경제는 올들어 1분기 5.2%, 2분기 5.5%로 성장이 가속화되는 모습
- 소비와 투자 확대에 힘입어 수입도 증가세 → 1~7월 중 폴란드의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15.6% 증가 (2003년 이후 수입은 매년 두자리 수로 신장)
[최근 수년간 폴란드의 수입시장 추이]
구 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1~7월 |
수입액 (억달러) | 680 | 882 | 1,009 | 665 |
증감률 (%) | 23.4 | 29.7 | 14.4 | 15.6 |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GUS)
주: 2006년 1~7월 對한국 수입은 13억9994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72.4% 증가
□ 품목별 수출동향
ㅇ LG전자, 대우 일렉트로닉스 등 현지 TV(디지털TV) 제조업체의 생산 확대, 설비 증설에 따라 컬러TV 부품, LCD 패널 등이 최대 수출품목의 자리를 지키고 있음. 또한, LG필립스LCD, LG 전자(백색가전 부문) 등이 신규투자에 나서면서 제조공장 건설에 필요한 철구조물, 기계장비류 수입도 크게 늘어나고 있음.
ㅇ 일반 소비재로는 승용차, 자동차 부품(A/S용), 휴대폰, 가전제품(냉장고, VCR, 진공청소기등)의 수출이 호조를 보였음. 특히, 현지 승용차 시장이 중고차 수입 급증으로 극도로 부진한 가운데에서도 승용차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됨.
- 반면, 컴퓨터 주변기기와 부품류, 폴리에스터 직물, 장갑, 화물 자동차 등은 수출이 감소세를 보였음.
[우리나라의 대폴란드 품목별 수출동향]
(단위:US$ 천, %)
순위 | 품 목 명 | 2005년 | 2006년 1월~8월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1 | 컬러TV부품 | 376,416 | 30 | 517,576 | 130.1 | |
2 | 액정디바이스 | 37,707 | 급증 | 336,217 | 급증 | |
3 | 세단형 승용차 | 50,828 | 27 | 154,490 | 313.5 | |
4 | 기타 무선통신기기 부품 | 97,812 | 259.9 | 132,072 | 156 | |
5 | 기타 컴퓨터부품 | 167,638 | 541.8 | 86,695 | -2.3 | |
6 | 자동차부품 | 60,134 | 3.6 | 55,191 | 73.4 | |
7 | 휴대 전화기 | 65,840 | 79.2 | 51,075 | 53.6 | |
8 | 데이터디스플레이장치 | 5,957 | 264.7 | 17,436 | 급증 | |
9 | 지프형 승용차 | 24,751 | 22 | 15,065 | -29.5 | |
10 | HDD | 22,156 | 27.2 | 14,775 | 11 | |
11 | 기타 철구조물 | 102 | 150.2 | 12,813 | 급증 | |
12 | 기타 기계류 | 3,264 | 37.7 | 12,023 | 333.4 | |
13 | 금속성형가공기계 | 976 | 861.7 | 11,003 | 급증 | |
14 | 스테이션 웨건 | 11,993 | 70.8 | 9,720 | 40.4 | |
15 | 플라스틱 금형 | 4,361 | 37 | 9,349 | 256.5 | |
16 | 천연색 음극선관 | 124 | - | 8,873 | 급증 | |
17 | 기타 플라스틱제품 | 9,151 | 18.4 | 7,147 | 37.1 | |
18 | 고무플라스틱 가공기계 | 2,786 | -8.7 | 6,868 | 600.7 | |
19 | 폴리에스터사 | 6,848 | 3.1 | 6,015 | 46.6 | |
20 | 냉방기 | 295 | 96.5 | 5,289 | 급증 | |
21 | 폴리에스터 직물 | 10,414 | -54.3 | 4,503 | -41.1 | |
22 | 장갑 | 5,579 | -35.9 | 4,419 | -5.5 | |
23 | 철 및 비합금강H형강 | 0 | - | 4,336 | - | |
24 | 기타 변압기 | 4,780 | 39.5 | 4,302 | 63.4 | |
25 | 공기조절기 | 274 | 급증 | 4,224 | 급증 | |
26 | 배전반 | 0 | - | 4,198 | - | |
27 | 폴리에스텔섬유 | 5,738 | -10 | 4,141 | 1.4 | |
28 | 화물 자동차 | 11,635 | -29 | 4,107 | -43.1 | |
29 | 편직물 | 5,784 | 0.5 | 3,340 | -15.6 | |
30 | 냉장고(400리터이상) | 4,973 | 155.5 | 3,221 | 10 | |
31 | 냉장고(200-400리터) | 4,251 | -13.2 | 3,172 | 33.9 | |
32 | 운반하역기계 | 441 | 43 | 2,880 | 910.7 | |
33 | VCR | 3,492 | 158.2 | 2,879 | 48.8 | |
34 | 혼방재생단섬유직물 | 1,308 | 201.6 | 2,815 | 363.8 | |
35 | ABS수지 | 4,108 | 34.2 | 2,672 | 30.5 | |
36 | 기타가구 | 1,558 | -14.7 | 2,302 | 179.1 | |
37 | 인쇄회로 | 778 | -68.9 | 2,279 | 480 | |
38 | 폐건전지 | 4,709 | 276.5 | 2,208 | -38.8 | |
39 | 지게차 | 1,087 | -42.2 | 2,156 | 191.9 | |
40 | 기타 계측기 | 677 | 211.1 | 2,110 | 462.3 | |
41 | 버스/화물차용 타이어 | 62 | - | 1,996 | - | |
42 | 진공청소기 | 2,681 | 29.8 | 1,987 | 46.5 | |
43 | 전자계측기 | 4,588 | 740.2 | 1,888 | -27.6 | |
44 | 폴리스티렌 | 2,810 | 66.5 | 1,878 | 32.2 | |
45 | 기타 축전지 | 30 | 380.4 | 1,813 | 급증 | |
46 | TV카메라 | 2,179 | 69.5 | 1,713 | 81.5 | |
47 | 기타주철 | 617 | 급증 | 1,700 | 급증 | |
48 | 기타 철강금속제품 | 4,300 | -1 | 1,697 | -42.7 | |
49 | 전동축 및 기어 | 1,044 | 83.6 | 1,652 | 131.3 |
50 | 기타 직물 | 2,591 | 7.1 | 1,638 | -19.1 |
자료원: 한국무역통계
주: MTI 6단위 기준 상위 50대 품목
□ 전망
ㅇ 현재와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올해 전체로 우리나라의 대폴란드 수출은 20억 달러를 훨씬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ㅇ 폴란드의 고용 및 소득 상승에 따른 민간 소비 증가, 업계의 왕성한 투자에 힘입은 기계장비 수요 확대를 감안하면, 수입시장 확장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서유럽 선진국에 비해 낙후된 IT 및 도로, 환경 등 분야 인프라에 향후 수년간 집중 투자가 예상되며, 이에 따라 관련 기기와 장비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임.
- 전반적인 소득 증대와 소비자 신용제도의 발전에 힘입어 소비재 수입도 지속 증가 예상
ㅇ 우리나라의 폴란드 수출품목은 아직 현지 진출업체의 생산용 원부자재 및 대기업형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상대적으로 부진한 일반 소비재와 중소기업형 제품의 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 수립과 마케팅 노력이 요망됨.
자료원: 한국무역통계, 폴란드 통계청 통계 등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