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제작툴 '태터툴즈', 쉬워졌다
[머니투데이 2006-11-14 14:23]    

[머니투데이 성연광 기자][태터툴즈1.1: Friends' 배포...개발자 770여명이 참여한 공개 프로젝트 산물]

국내 설치형 블로그의 대명사인 '태터툴즈'가 예전에 비해 훨씬 쉬워졌다.

태터툴즈를 운영하는 태터앤컴퍼니(공동대표 노정석, 김창원 이하 TNC)는 과거에 비해 블로그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만들거나 운영할 수 있는 태터툴즈 최신버전 '태터툴즈 1.1 : Friends ' 를 배포한다고 14일 밝혔다.

무엇보다 태터툴즈의 이번 버전은 개발자 모임인 '태터앤프렌즈(TNF)' 주도 하에 개발된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산물. 오픈 소스 프로젝트란 SW의 소스코드를 무상으로 공개, 원하는 개발자들이 누구나 그 SW의 개발에 참여하는 것.

이번 프로젝트에는 771명에 달하는 TNF 소속 개발자들이 개발소스와 정보를 공유하며 제품 개발에 자발적으로 동참했다. 이들은 개발 뿐 아니라 기획, 스킨 디자인, 각종 문서화 작업 , 외국어 번역 작업, 사용자 지원까지 여러 분야에서 태터툴즈에 관여했다.

이렇게 개발된 '태터툴즈 1.1 : Friends'는 이전 버전에 비해 한결 쉽고 편리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과 서비스들이 특징이다.

우선 관리자 메뉴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새로운 디자인으로 개편했다. 관리자 메뉴에는 사용이 빈번한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모아놓은 개인화된 관리자 페이지인 '센터'가 신설돼, 나만의 센터로 꾸밀 수 있다.

또 블로그 양쪽의 메뉴 부분을 복잡한 스킨 편집 작업 없이도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는 '사이드바 ' 기능도 추가됐다.

마우스의 드래그 &드롭(Drag&Drop)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구성 요소를 끌어다 놓기만 하면 메뉴가 추가 된다. 사용자는 블로그 카테고리, 태그 목록, 검색창, 각종 배너 등 구성 요소를 이용해 사이드바를 자유자재로 꾸밀 수 있다.

여기에 네티즌 집단지성에 기반을 둔 지능형 스팸차단 솔루션인 'EAS(EOLIN Anti-spam Service)'가 내장돼, 블로그 스팸공격을 효율적으로 차단해준다.

이와함께 태터툴즈 블로그에 접속하지 않고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편집해 등록할 수 있는 원격 블로깅 기능도 제공된다.

'키워드/키로그' 기능도 부활됐다. 특정 '키워드 '에 대해 '키로그 ' 기능을 이용해 글을 써 놓으면 이후 그 단어에 마우스를 가져다 댈 때 마다 키로그가 팝업창으로 나타나는 기능이다.

이밖에도 이미지 자동 리사이징 , 이미지 워터마크 삽입 등 보다 쉽고 편리한 블로깅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태터앤컴퍼니 김창원 공동대표는 " 지난 3월 태터툴즈의 소스를 공개한 이후 많은 개발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져 왔다 "며 , "태터툴즈는 태터앤컴퍼니의 전유물이 아니라 함께 만들어 가는 TNF 모두의 공동 소유물 "이라고 강조 했다.

한편, 태터앤컴퍼니는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공동 서비스 중인 블로그 서비스 ' 티스토리( www.tistory.com) '에도 조만간 '태터툴즈 1.1 : Friends ' 를 적용해 새로운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다.

태터툴즈는 2004년 공개된 후 현재까지 약 30여만회의 내려받기가 이루어진 국내의 대표적인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이다 .

성연광기자 saint@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by Joe & Soohy 2006. 11. 14. 1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