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Innovation

프로세스 혁신을 IT 프로젝트가 아니라 비즈니스 프로젝트라 하는가.

1990년대 들어 경재잉 격화되면서 대기업들은 경영상의 압력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품질을 만들거나 지속적, 점진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되었다. 모든 경영상의 프로세스를 연간 5~10% 개선한다는 목표는 50~100% 개선이라는 목표에 밀려나게 된다. 소수의 중요한 프로세스에서는 그 이상의 개선수준을 목표로 삼기도 한다. 오늘날 기업의 개선을 위한 목표는 분수의 개념이 아니라 승수의 개념이다. 즉 10%;식이 아니라 10x 식으로 된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의 수준 때문에 강력한 새로운 기술이 필요해진다. 이것은 작업을 근본적으로 재구성하도록 만들것이다. 사업성과의 개선에는 혁명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혁명적 접근 방식은 경영에 대한 전망, 경영의 구조, 경영의 개선 방법들을 포괄해야 한다. 경영은 기능, 부서, 제품 개념을 조망되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중요한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조망되어야 한다. 높은 수준에서 이들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은 곧 프로세스를 철저하게 재구성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하여 혁신적인 기술과 조직의 자원을 총동원 해야한다.

우리는 이것을 프로세스 이노베이션(Process Innovation)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경영의 프로세스적 관점을 요구하며, 동시에 중요한 프로세스를 혁신하여 응용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이 두가지 요소는 새로우면서도 명확한 것이다. 즉 프로세스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나아가 품질, 제품의 적합성, 서비스, 기타 사업상의 목표를 개선하게 할 수 있는 엄청난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급격한 경영 개선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은 프로세스 이노베이션뿐이다. PI는 현재 변화를 진행하는 다른 부문과 결합되어야 한다.

<표1> 경영 개선을 위한 접근방식

프로젝트/일시적

지속적인 개선/계속진행

점진적 개선

l        활동가치분석

l        총비용가치분석

l        프로세스가치분석

l        종함품질관리

l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l        활동에 기반을 둔 원가산정

급진적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리엔지니어링,

경영프로세스 재설계)

의미가 없음

지속적인 개선을 실행하면서 급진적 이노베이션을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더라도 기업은 이 두 두가지 일을 함께 하는 방법을 발견해야 한다. 즉 다른 프로세스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하나의 프로세스가 주기적으로 반복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결국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이 직면하는 중요한 과제는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환경으로 성공적으로 옮겨 가는 것이다.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위해 제시하는 구조는 크게 다섯 단계로 구분된다.

<표2>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 이르는 고차원 접근방식

이노베이션하기 위한 프로세스의 식별

변화 가능 요인의 확인

프로세스 비전의 개발

현존 프로세스의 이해

새로운 프로세스의 디자인과 모형화

활동의 순서가 변경될 수도 있지만, 순서는 중요하다. 예를 들어 혁신하기 위한 프로세스의 선정은 자원과 노력의 정도를 확인하는 것에 앞선다.

제시한 방식은 프로세스이노베이션을 위한 기반구조의 정접을 전제로 하고 있다. 모든 프로젝트 지향적 비즈니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팀은 인원을 선정하여 훈련시켜야 한다. 경영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 팀의 선정은 전체 조직의 지속적인 개선에 필요한 것과 유사하다. 그러나 이노베이션 팀이 특정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요인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차이가 난다.

IT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일뿐이다. 전통적인 사고에 따르면, 가능한 기술이나 시스템을 조사하기 전에 프로세스가 먼저 디자인되어야 한다. 심지어 프로세스적 사고를 주장하는 사람들조차 그렇게 생각한다 웨스팅 하우스의 생산성·품질센터는 품질에 대한 전통을 가지고 프로세스적 사고를 하는 선두주자인데, 여기서도 항상 먼저 프로세스를 생각하고 다음에 시스템에 대하여 생각했다. 이것은 자동화의 정도가 낮은 프로세스에 대한 자연스로운 대응이였다. 그러나 너무 엉뚱한 방향을 나아간것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정보 시스템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옹호하는 사람들이 있다(그들은 정보 엔지니어링을 지지한다). 이들조차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하는 요인보다는 프로세스를 실행하도록 돕는 시스템, 기술에 중점을 두고있다. 또한 정보 엔지니어링의 목적은 이미 개념이 설정된 프로세스를 정보언어(information terms,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데이터 지향적 언어)로 서술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야 신속하고도 면밀하게 시스템을 구축하여 새로운 프로세스 설계를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IT(그리고 다른 요인들)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표3 참조>. 많은 산업분야의 기업들이 그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테크놀로지를 이용하고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프로세스를 훌륭하게 설계할 수 있다.

<표3>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 있어서 IT의 역할

프로세스 디자인이 IT나 다른 요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가치있는 도구를 무시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조각가는 어떤 재질로 작업을 할지 결정하기 전에 결코 먼저 디자인을 하지 않는다. 이노베이션을 추구하는 프로세스 디자이너는 프로세스를 구체화하여 실현시키도록 하는 모든 도구를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도 IT와 정보의 힘이 가장 크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IT와 다른 요인들은 결코 그 자체를 위해서 채택되어서는 안 된다. 이미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기 위하여 특정 프로세스를 리디자인하는 것이 한 예이다. 실제로 그렇게 한 기업이 있었다. 그러나 프로세스 설계는 특별한 변화의 수단으로 기능해야 하며, 그 자체를 추구해서는 안 된다.

<표4>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 대한 IT의 영향력

영향력

설명

l         자동화

l         정보화

l         순차성

l         추적

l         분석

l         지역성

l         통합성

l         지적 능력

l         매개물의 제거

프로세스에서 인간의 노동을 제거

이해를 위한 프로세스 정보 획득

프로세스 순서의 변화 혹은 병행처리

프로세스의 상황과 목표를 모니터링

정보분석과 의사결정의 개선

지역간 프로세스의 조화

과업과 프로세스의 조화

지적 자산의 획득과 분배

프로세스에서 중간매개적 존재를 제거

IT가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 도움을 줄 가능성은 적어도 9개의 다른 범주로 나뉘어진다. 이것은 비용절감, 시간절약 등 광범위한 경영 목표를 상정하고 있다.

invalid-file

다운로드 받으삼 TE

by Joe & Soohy 2006. 7. 24. 1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