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Report


adM@rt


경영정보학과 0283025

박성조


Q1. Jimmy Lai의 다양한 온라인 벤처들이 얼마나 성공적이라고 생각하는가? 무엇이 가장 큰 위험인가?


Jimmy Lai의 온라인 벤처들은 가능성에 있어서 매우 독창적이고 미래 지향적 이였다. 그 중 몇몇은 사업성 역시 굉장히 커서, Next Media의 경우 그를 미디어의 제왕으로 만들게 했다. 하지만, 그의 변덕스러운 기질과 추진력은 많은 위험을 가져다준 것 역시 사실이다. adM@rt의 경우가 그렇다.

■ adM@rt와 경쟁업체인 Wellcome, Park N' Shop 비교 정리

adM@rt

Wellcome & Park N' SHop

업종

인터넷을 통한 가정방문 배달 서비스

아파트 슈퍼마켓 체인점 - 복점(複占)

경쟁우위

소매점의 한계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 공급

고객 집단의 강력한 구매력

기업전략

1. 온라인 구매 사이트

2. 대형 Van을 통한 배송

3. Parallel import, 도매점 등을 통한 공급

4. Apple Daily, Next Media의 광고지원

오프라인 소매점 체인

기업전략실제

1. 전화 구매 선호(주문의 90%)

2. 차량 유지 및 배송 비용이 큼

3. 모조품, 불분명한 원산지 물품 등에 따른
  이미지 타격

1. 빠른 접근성

2. 가족과 함께하는, 사람들을 보는 공간제공

3. 식료품의 경우 만져보고 사는 방법 선호


결과와문제점

1. 온라인 구매의 이익을 전혀 실현하지 못함

2. 소매점 보다 낮은 가격으로 공급해서 얻은
  마진이 차량유지 및 배송비의 영향으로 크지 않음

3. 신뢰할 수 없는 식료품 제공 이미지

1. 적은 물품

2. 좁고 더럽고 주차장이 부족함

3. 광고 불리

이후 기업의

전략적 대안

1. 홍콩 도매점들을 정교하게 재구성하여
  B2B 시장을 만듬

2. Makro, Wal-Mart등과의 교차판매

최저가격제 제시, 강력한 재무적 후원자,

슈퍼마켓들의 사활을 건 단결된 방어

adM@rt가 이 사업을 함에 있어 간과한 2가지 큰 위험요소는 다음과 같다.

1. 홍콩은 아직 인터넷을 통한 사업을 받아들일 기반이 준비되지 않았음

2. 가정 방문 배달 서비스의 비용이 매우 컸음


이 두 가지를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에 adM@rt는 운영한지 1년 반인 12월 11일 문을 닫게 되었다. 하지만, 홍콩 사회와 업계에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시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Jimmy Lai의 온라인 사업들의 경우 기존 사업들의 영역이면서도, 인터넷을 통한 블루오션을 끌어내었다고 본다. 또한 단순히 새로운 사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업들 간의 고객, 데이터, 수익 등을 연계시킴으로 활용을 극대화 시킨 것은 매우 성공적이라고 평가한다. 인터넷 사업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시장을 만들고 이끌어 가는 것과 검증된 사업을 따라가는 것, 둘 중에서 어느 쪽이 더 나은지를 놓고 싸운다. 검증이 된 시장은 경쟁자가 포화상태로 변화하고, 신규 시장을 만드는 것은 큰 risk를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신규 시장을 만들고 이에 따른 선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사례에서 보듯이 자체 성공 가능성이 1/7로 나왔음에도 더 세부적인 조사 없이 일을 추진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Q2. 당신이라면 그 당시 그에게 어떻게 조언하겠는가?


adM@rt의 사업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인터넷 인프라와, 고객들의 생각이 개방되지 못한 시기였고, 홍콩의 지리적인 환경을 고려하지 못한 것은 경영진으로서 문제가 크다. 만약, 이런 조건이 조금이라도 갖춰지고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었다면, 바쁜 사회에서 가정 방문식의 배달 서비스는 굉장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당시 adM@rt가 상대했던 두 경쟁 기업은 홍콩 소매업의 독점 업체였고, 아파트의 슈퍼마켓 소매점들이 대부분 그들의 체인이었기 때문에 광고 거부 등의 지시를 받으면 소매점은 따를 수밖에 없었다. 제품 공급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것이 아니라면, 광고는 지역 슈퍼마켓의 가장 핵심적인 성공 요인이었을 것이고, Apple Daily에 꾸준히 광고주문을 넣었을 것이다. 이미 adM@rt라는 사업이 시작되고, 이를 위해 막대한 자금이 들어간 시점에서, adM@rt는 전략을 바꿔야 한다. 앞서 지문에서 B2B 시장의 가능성을 보았다. 이에 B2B 시장을 주력으로 한 새로운 전략을 제시할 것이다.


■ B2B를 활용한 새로운 전략 로드맵

단  계

전략

예상되는 결과

1

B2B 활성화

(도매 및 기존 공급업체를 주 고객으로 함)

1. 도매업체 증가(저렴하게 다량의 물건구매)

2. 구매루트(바이어 등) 증가 (공급 시장 성장)

2

1. B2b로 확장 (슈퍼마켓 등 소매점 대상)

2. 구매 슈퍼마켓은 광고비 할인

3. 인터넷을 통한 주문 활성화

1. 슈퍼마켓 체인점들의 값싼 구매루트 제공

2. 기존 체인 업체들이 가격 경쟁력이
  adM@rt보다 약하므로 Wellcome 등의

  슈퍼마켓 체인에서 이탈 예상

3

장기적인 소매점과의 거래를 통한
adM@rt Off-Line 체인 설립,

소비자 인터넷 주문 시스템을 통해,

슈퍼마켓에서 제공되는 물품들의 경우

가장 가까운 지역 Off-Line 매장에서 배송

1. 고객들의 만남의 장소라는 공간 제시

2. 홍콩의 불편한 교통 정체를 피해 배달가능

3. 지역 내 상권이라 환불이 용이

4. 차량 유지 및 운송비 절약

4

상권을 클러스터화 시켜서
배송 및 A/S 담당 지부 설립
(A/S의 경우, 자체적인 것 보다는 운반이 가능하므로, 물건을 받으러 갈 때, 고장 난 물품을 입고 시켜줌)

1. 부피가 큰 물건들을 최적의 거리에서
  빠르게 배송가능

2. A/S를 같이 담당하므로, 고객 신뢰도 증가

5

온․오프라인 제휴 서비스

1. 온라인 고객에게는
  오프라인 물품 구매의 편의를 제공하고,

2. 오프라인 고객은 Lai가 보유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함


B2B의 강화를 통해 기존 소매업체와 체인본부(Wellcome과 Park N' Shop)의 결속성을 약화시킨다면, 비즈니스의 수행에 있어 많은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지며, adM@rt, 소매업자, 도매업자, 고객에 이르는 Win-Win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기대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울러,

한 학기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정말 즐거운 수업이었습니다.

by Joe & Soohy 2006. 6. 3. 0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