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예비자료들

http://www.oracle.com/global/kr/success/index.html

T.G.I Friday's의 마케팅 사례 (CRM자료)
마케팅 담당 2005-09-26 253

1. 외부 환경 분석

1. 시장분석

(1) 시장상황
외식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한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외식 산업이 이제 우리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외식사장의 성장은 경제적·기술적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문화적 변화에서 기안한 것이다.

  1. 사회적 요인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맞벌이 부부의 확산, 여가 관심 고조, 신세대 및 뉴패밀리 층의 출현, 새로운 가치관 대두(모방과 적응)
  2. 문화적 요인
    문화적인 의식향상, 식생활의 서구화, 서구 음식 문화 도입, 지가만족적인 의식구조
  3. 경제적요인
    경제성장 수입자유화 및 글로벌화 대내 외 경쟁력 강화
  4. 기술적 요인
    포장기술의 발달 해외 유명브랜드와 기술제휴, 콜드체인 시스템의 보급 확산



이러한 식문화의 새로운 경향으로 인해 식사는 '먹는 것'이 아닌 '먹는 일'로 규정되며, 특히 외식은 그 자체가 하나의 문화로 창출되었다. 고객들은 값으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과 재미로 구매를 하며, 식도락을 추구하고 식사의 엔터테인먼트화를 이루며 새로운 식문화가 정착되고 있다. 체계적이고 선진화된 경영전략과 다양한 고객만족 프로그램을 구사하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지난 하반기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했다. 각 업체들의 매출은 전년대비 작게는 31%에서 크게는 156%까지 신장했으며 신규점포를 제외한 동일매장을 기준으로 해도 평균 20~30%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상반기 전반적인 경기호조와 함께 지난해 하반기부터 활기를 띠기 시작한 신규점 오픈과 공격적인 영업력에 따라 전체적인 매출 상승효과를 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경기가 후퇴 조짐을 보이고, 제휴 이동통신업체 회원에 대한 할인마케팅이 보편화되면서 레스토랑 업체들의 매출신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외식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들의 3·4분기 매출은 점포 수 확대와 여름방학 성수기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대부분 45%이상 늘어났다. 그러나 신장률은 지난해 동기대비 29~156% 증가했던 상반기보다 3~59% 포인트씩 낮아졌다. 주요점포별 매출신장률도 4~18%로 상반기 17~37%의 1/2~1/5 수준으로 떨어졌다. 하반기 이후 경제위기에 대한 염려와 징후들이 사회전반에 퍼져있어 앞으로의 외식산업계에 위협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 되었지만, 일단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된 상태이고, 맛과 서비스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에 쉽게 수요를 잃지는 않을 것이나 앞으로 유념해야 할 것이다.


2. 경쟁사 분석

현재 국내에 들楮?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중 TGIF와 유사한 패밀리 레스토랑은 베니건스,마르쉐,아웃백 스테이크, 시즐러,칠리스 등이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공통적으로 '새로움','편리함','세련됨'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브랜드마다 다소의 차별점은 있다.

  1. 공통점

    ▷▷ 새로움
    - 음식이 새롭다
    - 다양한 메뉴
    - 이국적 분위기

    ▷▷ 편리함
    - 좋은 서비스
    - 주차 가능
    - 입맛대로 골라먹기 가능

    ▷▷ 세련됨
    - 젋은이들의 앞서가는 만남의 장소
    - 가족단위의 기분 내는 외식 장소
    - 서구적, 미국적 구성

  2. 경쟁 레스토랑의 특징

    ▨ 베니건스
    TGIF 다음으로 많은 점포수, 음식 종류도 비슷함, TGIF에 비해 약간 더 달콤, 매콤한 맛 녹색이 테마색이며, 서버의상도 녹색이 주류, 전제적으로 미국 중부의 분위기를 따와 서민적, 비교적 조용

    ▨ 정글짐
    외국상표를 들여오지 않고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개발, 해산물, 샐러드 보울에 담겨 나오는 샐러드, 나무판에 구워 나오는 피자 등이 특색있는 음식. 극장,학원과 같은 건물에 입점해 다수의 고객을 끌어들임. 소란스럽지 않은 분위기

    ▨ 이탈리아니스
    이탈리안 캐주얼 레스토랑, 이태리 고급식당 분위기,자유로운 분위기와 저렴한 가격이 차별화 포인트(이태리 고급 레스토랑을 패밀리 레스토랑의 형태로 접목시킨 것). 전체 테이블 커버와 종업원 의상이 하얀 색으로 고급 레스토랑 분위기를 냄

    ▨ 칠리스
    미국식 멕시코 음식으로 차별화된 패밀리 레스토랑 종업원 중 일정인원을 외국인을 배치하여 외국인 손님에게 편리하도록 배려. 어린이 메뉴 보유

    ▨ 토니로저스
    Rib 전문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차별화되어 있음

    ▨ 마르쉐
    '맛으로 떠나는 세계 여행'이란 컨셉으로 고객에게 경험을 선사.세계 각국의 음식을 자기방식대로 쇼핑하는 느낌을 줌(유럽의 재래시장을 연상). 각 매장과 매장 내 구역마다 색다른 인테리어




3. 소비자 환경

패밀리 레스토랑의 타겟 고객은 대부분 20~30대 여성과 남성이며, 10대 및 40대 이상의 고객은 가족 동반의 형태로 흡수될 수 있다. 이들 업계가 지난해부터 시작한 이동통신회사 카드와의 제휴, 빅패릴리 공동마케팅 등의 프로모션 정책인 이들 업계의 매출신장에 도움이 되었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소비자들은 조금 더 비싼 값을 내더라도 맛과 질 높은 서비스가 보장된다면 아까워하지 않고 오히려 이들 업체에 오는 것을 즐긴다. 각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별 이용고객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며, 최근 몇 년 이전에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적극적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용고객의 인식 속에 브랜드간의 차별화가 일정 수준 이루어지고 있다.


  1. 이용이유

    각 브랜드 별로 내세우는 분위기가 다양하고 독특하여 고객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고, 각 지점들이 구매력있는 고객들이 주로 모이는 장소에 입점하였기 때문에 자주 이용할 수 있다. 또, 맛과 서비스의 고급스러움이나 독특함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주요 고객층에게 가까이 다가서게 되었다. 이들은 주로 입소문에 의해서 고객들에게 알려진 각 패밀리 레스토랑들은 고객들의 입맛이 다양해지고 서구화되어 가는 문화적 성향의 변화에 힘입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에는 프로모션 활동이 활발해져 이전과는 달리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했다. 특히, 인터넷의 확산의 사회적 변화에 힘입어 각 레스토랑별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사이버 공간을 통해 DB마케팅과 1:1 마케팅이 가능하게 되었다.





2. 내부 분석


1. 맛, 분위기

처음 우리나라에 TGIF가 들어왔을 때는 서양식의 음식이 상당히 낯선 부분이었으나, 점차 많은 외식업체가 들어오고 고객들의 의식향상과 더불어 입맛도 다양해 졌다. TGIF의 맛에 대한 정책 방향은 전체 대중 고객을 설득하기보다 원래 가지고 있는 음식을 Recipe에 맞게 최고의 맛을 내는 것이다. 예로, '케이준'이라는 TGIF의 독특한 양념과 '피자딜라'라는 메뉴는 TGIF를 찾는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메뉴 또한 다양하여 고객에게 세계의 음식을 입맛대로 골라 먹을 수 있다는 기쁨을 준다. 식사뿐만 아니라, bar에 쏟는 노력도 남달라서 TGIF만의 수많은 칵테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칵테일 메뉴 또한 다양하여 즐겨 찾는 고객들이 많다. 전문교육을 통해 바텐더를 양성하는 것은 TGIF의 자랑이 되었다. 매장의 이국적 분위기는 TGIF만의 상징인 빨간색과 하얀색의 스트라이트 모양 테이블 커버와 미국산 골동품들이 조화를 이루며 만들어지고 있다.

음식을 더 맛있게 보이게 하는 선홍색 조명도 TGIF의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일조를 하고 있다. 매장 직원들의 유니폼 역시 TGIF의 고유색 상의와 검정색 하의로 통일되었고, 개인별로 독특한 소품으로 장식을 하여 고개들에게 신선한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TGIF가 맛과 분위기 면에서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는 데에는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인정된다. 그러나 후발 브랜드들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이을 업체의 맛과 서비스를 접해본 고객 층이 넓어졌고,점차 패밀리 레스토랑의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불만이 많은 고객들 또한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2. 차별화된 서비스

90년대 초 1호점을 개점한 이후 광고활동을 거의 펼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TGIF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의 입소문에 의해서 많이 홍보가 되었다. 비싼 만큼 좋은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창출함으로써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해 냈고, 고객의 주변 사람들에로의 파급효과를 가져왔다. 그 동안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퍼피독 서비스(손님과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무릎을 꿇고 주문 받는 서비스)를 실시하여, 전 세계 TGIF뿐 아니라 동종 경쟁사에서도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 TGIF는 99년 일본 TGIF 오픈을 도운 NSO Team을 파견할 만큼 충분한 실력과 노하우를 갖추게 되었다. 지금도 TGIF는 고객들에게 질 좋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업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자부심하에 최근 상도동에 서비스 아카데미를 설립하고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 TGIF가 내세우는 차별화된 서비스는 퍼피독 서비스 이외에도 장애자 정책(점자 메뉴), 서비스 보증(만족 못했을 때 음식값 무료),청결한 화장실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업계 최초로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여 고객들과 만나는 기회를 늘렸고, 지속적인 DB마케팅과 앞으로의 1:1 마케팅에 대한 기회가 증가되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TGIF가 적극적인 벤치마케팅의 대상이 되면서 점차 모방하는 후발 업체들이 늘어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고객들이 그들의 서비스에 무뎌지거나 식상함을 느낄 가능성을 높였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차별화된 서비스 연구/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업계 최고의 시장 점유율

TGIF는 대중을 상대로 특별한 광고 활동을 펼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업계 최고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99년도 자료에 따르면 인지도와 점유율 모두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1위로 나타났다. 브랜드 로열티가 높고, 현재 펼치고 있는 프로모션 정책(쿠폰, 이동전화 고객 25% 할인 등)으로 점차 고객층을 넓히고 있다. 얼마 전 홍콩상하이 은행과의 합작으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자금 조달이 가능해졌고, 이를 통해 좀 더 적극적인 국내 진출이 있을 예정이다. 그러나 현재 베니건스나 마르쉐 등의 강력한 경쟁자들이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추격을 하고 있다는 사실은 TGIF에게 유의해야 할 점이 되고 있다.


  1. 강점
    - 다양한 메뉴,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도하는 브랜드(고객환희 서비스)
    - 업계 최고의 시장점유율, 업계 최초의 홈페이지 구축
    - 안정적 자금 공급

  2. 약졈
    - 높은 가격대
    - 외식 업소 직원들의 관리 어려움
    - 동질화된 서비스 제공 어려움
    - 고객증가에 따른 Responsiveness의 한계

  3. 기회
    - 외식 소비 심리의 지속적 상승
    - 점포 확장 가능성
    - 인터넷을 통한 1대1마케팅 가능성
    - 젊은이들로 구성된 인구 구조 확산
    - 공동 프로모션을 통한 마케팅 기회 증대

  4. 위협
    - 경쟁업체간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출혈 경쟁 가능성)
    - 경기상황 악화에 따른 고객의 구매력 약화 가능성




3. STP 전략 분석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TGIF는 다른 음식점에 비해 비교적 한정된 대상에 소구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특정 공중을 밝혀내는 시장세분화가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TGIF는 다양한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였다.특히 TGIF 시장세분화의 핵심적인 기준 중 하나는 식생활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즉 식사를 통해 얻는 benefit에 따라 시장을 분류한 것이다. 이 기준에 따라 다음 4가지로 시장을 세분화할 수 있다.


  1. 기본적인 배고품의 해소를 위한 소비자 층
    음식의 맛, 영양, 음식점의 서비스, 분위기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허기를 채우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 시키려는 소비자. 이 소비자 층에게는 가격이 가장 큰 요소이다. 저소득, 중·고·대학생 등으로 구성된다.

  2. 건강주의 소비자층
    맛이 없는 것을 감수해서라도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 층으로 외식에 가장 많은 돈을 들일 수 있지만 서비스, 분위기 등과는 상관없이 오직 건강만이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비교적 40~50대 이상의 장년층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3. 가족화합 층
    건전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층.반드시 비싼 이식을 하지 않더라도 가족이 함께 식사할 수 있는 단란한 분위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 층이다. 경제적으로 여유있지는 않지만 단란함을 추구하는 근로자가족과 대학교육이상 높은 교육 수준의 중산층에 많다. 특히, 중산층의 경우 가격과 상관없이 가족모임을 위해 서비스와 분위기가 좋은 곳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4. 식생활의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 층
    식사는 하는 것이 단순히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인식하는 소비자로 영양보다는 음식의 맛과 서비스에 중점을 둔다. 식사하는 것 외에 즐거움을 위한 이벤트, 여러 나라의 새롭고 다양한 음식을 먹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문화적인 경험을 중요시한다. 20~30대의 젊은 층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TGIF의 목표 대상은 가족화합과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 층으로 볼 수 있다. TGIF는 서구식 음식을 주 메뉴로 하기 때문에 크게 한식과 양식으로 음식의 종류를 세분화하고 양식을 선호하는 소비자시장의 특징 또한 파악했다. 구체적으로 음식의 맛과 질, 위생 및 청결 등의 기본적 속성과 친절한 종업원, 주차 시설등의 편이성, 그리고 전반적인 분위기, 명성과 이미지, 메뉴의 다양성, 건물외관, 기념일의 서비스 등의 문화적 속성 3가지를 기준으로 했다.

또한 TGIF는 소비자의 음식점을 선택하는 행동적인 기준에 따라 일상적인 생활의 일부분으로 음식점을 찾는 소비자와 생일,파티등 특별한 목적으로 음식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로 세분화했다. 일상적 목적으로 음식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맛 대비 가격의 합리성을 중시하는 반면 특별한 목적으로 음식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맛과 서비스, 음식점 인테리어, 이벤트 등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소비자의 음식점 이용특성에 따라서 새로운 사람의 처음 방문이 많은 경우와 기존 소비자의 지속적인 이용이 많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TGIF는 인구통계학적,지리적 기준을 이용하여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이러한 여러 기준을 바탕으로 TGIF는 다음의 목표대상을 설정하였다.


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

[TGIF의 목표 타켓]

  1. 연령
    20-30대의 젊은 세대, 특히 여성,어린이,가족

  2. 지리적 위치
    서울,강남,대학가,젊은 유동인구가 많은 강북, 사무실 밀집 지역

  3. 학력
    대졸,전문대졸 이상의 고학력

  4.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맛,친절한 서비스, 세련되고 깔끔한 분위기
    - 즐거움을 추구:무료한 일상에서 탈출하고 싶어함.즐거움을 주는 이벤트를 선호
    - 개성을 중요시 여김
    -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는 경험을 중요시 여김
    - 서구 음식, 문화 선호
    - 가족 중심적인 사고
    - 외식 선호




3. Positioning


  1. 가치 부여

    TGIF는 국내 외식문화에서 처음으로 명확한 문화적인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차별화되었다. 가족중심, 다양한 서구음식, 색다른 인테리어, 높은 서비스 등을 본격적으로 내세워 레스토랑을 브랜드화 함으로써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는 차별화되는 시장을 개척했다.

  2. 높은 질과 캐주얼한 분위기

    서구 음식 시장은 크게 최고급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 두 부분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호텔, 레스토랑 등 최고급 레스토랑은 최고의 맛과 분위기,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높은 가격과 정장을 입어야 하고 예절을 갖추어야 하는 등 이용하기가 까다롭다. 그리고 패스트푸드는 아주 캐주얼하고 대중적이고 가격이 싸며 이용하기 편리하지만 말 그대로 Fast Food로 맛이 떨어지고 종류가 한정되어 있으며 서비스, 분위기 등은 아주 낮다. TGIF는 이 두 음식점 사이의 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맛, 서비스, 분위기에서 높은 질을 추구하면서도 중상가격에 캐주얼한 분위기를 살림으로써 차별적인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즉, TGIF는 캐주얼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옷, 다양함과 즐거움이 있는 장소로 고객에게 확고하게 포지셔닝 되고 있다.





4. 마케팅 믹스


1. Product

- 고품질의 다양한 메뉴, 차별화된 고객환희 서비스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우 Product는 크게 음식제품과 서비스로 나누어 진다.

  1. 고품질의 음식

    1. 고품질의 음식 재료
      음식재료의 공급은 육류의 경우 우리나라는 고품질의 음식을 평가하는 정확한 기준이 없는 실정이라 미국의 초이스급의 육류를 사용하고, 신선함이 중요한 야채종류는 국내 최상급의 식자재를 사용한다.

    2. 컬리널리 챌린지 코리아
      매년 업무 능력·자질 향상을 위해 영업점별·개인별 경연 컬리널리 챌린지 코리아를 개최한다. 올해(2000년) 4번째를 맞는 컬리널리 챌린지는 TGIF 요리사들의 업무능력, 자질향상을 도모하는 취지의 요리경연대회인데 이런 대회를 통해 고품질의 음식을 개발하게 되는 것이다.


  2. 다양한 메뉴
    98년 패밀리 레스토랑의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평가결과 메뉴 다양성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한 바가 있다(서울대 서비스 연구회). 다음은 빅패밀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에피타이저,샐러드,주메뉴,디저트,드링크,어린이 메뉴를 중심으로 메뉴의 가지수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에피타이저,샐러드,디저트,드링크의 가지수가 타 레스토랑에 비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3. 고객환희 서비스
    TGIF의 서비스는 패밀리 레스토랑 중 가장 먼저 고객환희 서비스를 실시함으로써 타 기업에서도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유명하다. 그러나 지금은 타 경쟁사에서도 비슷한 서비스 전략을 펼치고 있다. 현재TGIF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여성 화장실에 남자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 소변기를 비치함으로써 엄마와 같이 온 남자 어린이의 입장을 생각하고 또한 전 TGI Friday's 화장실에 가그린을 설치함으로써 에티켓을 중시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제공한다.




2. Price: 고가격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우는 일반 가족들이 한식을 외식하는 경우에 비해 가격이 많이 비싸다. 또한 나이가 어린 고객들이 많은 찾는 만큼 고가격의 부담은 클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고객들이 TGIF를 찾는 까닭은 타 기업과의 제휴로 인해 가격할인 혜택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2000년 기준)는 TTL,LG2030,Chollian 과의 제휴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가격할인혜택을 받고 있다. 이런 기회를 통해서 많은 고객들이 고가격의 부담을 덜어 TGIF를 다시 찾는 이유인 것이다.


3. Promotion

  1. 이벤트

    1. TGIF 컬리널리 챌린지 코리아 2000 개최
      TGIF는 이 이벤트를 4년째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에는 TGIF의 직원 경연 외에 일반 대학생들도 참여하는 학생전 대항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이 행사는 자연스럽게 자사 내부의 행사를 외부와 연결시키는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종업원들의 자질향상을 유도한다는 측면에서는 내적 이벤트이지만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한다는 측면에서는 자사의 홍보전략을 기업의 이미지 구축전략과 연계해 적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
      생일을 맞은 고객에게 생일 축하 공연을 해주는 것은 TGIF의 색다른 이벤트이다. 즉석 폴라로이드 사진촬영을 해주며 노래 선물까지 제공해 준다. 이 외에 비 정기적 행사로는 이번 여름시즌에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던 라스베가스 여행권 추첨 이벤트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겠다. 이벤트를 통하여 TGIF는 고객들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자사의 브랜드 컨셉을 확실히 새기게 했다. 또한 고객들의 관심을 증대시켜 매출의 신장과 이미지 설정에 커다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2. 공공마케팅

    1. 동업종 내에서의 전략적 제휴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빅5인 마르쉐,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씨즐러,TGIF,토니로마스(이하 MOSTT)가 '빅패밀리'란 이름으로 제휴,공동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제휴 내용으로는 공동인터넷 사이트 구축 및 공동 신용카드와 공공 현금적립카드,공동상품권, 연 2회 이상 공공 프로모션 실시 등이며 이에 따른 비용은 매장수가 가장 많은 TGIF가 30%를 나머지 4개 업체가 17.5%씩 공동부담하고 카드사 등 외부 업체의 협찬을 통해 이뤄지며 대외 홍보와 광고도 함께 진행하게 된다. 우선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5개업체가 공동작전을 펼침으로써 그 파급 효과가 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한편 DB의 공유 등으로 타겟 마켓이 한층 넓어지는 효과를 보고 있다. MOSTT는 캐주얼다이닝, 유럽형 패밀리 레스토랑, 스테이크, 샐러드, 립 등으로 대표메뉴와 컨셉이 달라 고객층에도 다소의 차이가 있었으나 공동 마케팅을 구사함으로써 앞으로는 자사 타겟층 뿐 아니라 다른 4개 업체의 고객층까지 모두 끌어 안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마케팅에 소요되는 비용 절감의 효과도 있다. 5개업체가 함께 함으로써 과다한 비용에 부담으로 단독으로는 실시할 수 없었던 큰 규모의 광고와 프로모션을 적은 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제휴업체 선정에 있어서도 보다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는 한편 시너지 효과와 함게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게 됐다. 또한 다른 인터넷 전문 사이트와 달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갖고 있어 온라인 회원을 오프라인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는 메리트 때문에 각종 프로모션에 따른 기대효과가 커 새롬기술과 엠파스, 인터넷 복권업체인 타이거풀스 등 이를 공유하고자 하는 인터넷 전문 업체들로부터 제휴에 대한 제의가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 그러나 해당 업체에 돌아가는 이러한 가시적인 효과를 차치하고라도 경쟁 업체끼리의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업체간 윈윈의 효과를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한편 업게 발전에도 공헌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2. 이동통신회사와 카드회사와의 공동 마케팅
      TGIF는 패밀리 레스토랑 중에서 공동마케팅을 실시한 선두주자격으로 SK텔레콤의 TTL과 제휴를 맺어 TTL카드를 소지한 고객이 매장을 방문했을 경우 음식 결제금액의 25%를 할인해 준다. SK텔레콤과 할인 금액의 절반씩을 공동 부담으로 하고 있으며 TTL카드 사용 고객으로 인해 한 달에 4억여원의 매출이 일어나고 있다. 이는 전체 매출의 약 10%를 차지하는 것으로 TTL과의 제휴가 실질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 자사 홈페이지에서 천리안에 가입하는 경우 천리안 가입비를 면제해 주고 있으며 파고다학원, Hall Park,신라호텔,대한항공,아시아나 항공 등 10여개가 넘는 다양한 회사들과 제휴를 맺어 제휴 회사측의 카드를 소지한 고객이 매장을 방문했을 때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TGIF는 이러한 제휴를 통해 직접적인 매출 상승과 간접적인 홍보효과를 노리고 있다.


  3. 사이버 회원 모집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를 도모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사이버 회원을 모집하고 홈페이지에 접속할 때마다 점수를 부화하여 쿠폰이나 상품을 주고 있다. 또한 직접 매장을 들르는 고객뿐만 아니라 방문을 하지 않은 고객 또한 유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 수요의 현실화에 크게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대문에 모든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에서 사이버회원 모집은 공통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4. 간접광고
    TGIF는 드라마나 영화에 그 장소를 협찬함으로써 간접적인 광고 효과를 거두고 있다. SBS의 '사랑해 사랑해', MBC의 '사랑을 그대품안에', 영화 '물고기 자리' 등에서 TGIF는 깔끔한 패밀리 레스토랑으로서의 이미지를 시청자들에게 전달하고 TGIF의 존재를 전국에 알리는 계기로 삼았다. 또한 MBC '피자의 아침' 등의 시사/교양 프로그램에서 칵테일 전문점으로서의 개성을 표출하고 그들의 경쟁력을 과시했다.




4. Place

  1. TGIF 각 매장을 통한 접촉

    주된 경로는 레스토랑이 만큼 매장을 통해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이다. TGIF는 현재 고객과의 유통이 되는 17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1. 대학생
      신촌,동교점 주요 고객이 젊은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대학가 주변에 위치

    2. 비즈니스
      사당,여의도,종로점 비즈니스 미팅을 위해서 bar나 고급 음식을 대접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비즈니스가 활발한 지역에 위치

    3. 지방 거점
      부산,대구 아직 지방에는 두 군데의 영업점밖에 없는데 거점 도시임을 이용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도록 위치

    4. 문화,예술, 주거 밀집지역
      - 강남역,명동,잠실,강남 롯데점,대학로,Coex점
      문화예술이 발달한 곳에는 사람들이 모이고, 상권이 발달되어 있고 현금 유통이 활발한 이점을 이용해 위치

      - 대치,논현,목동점 패밀리 레스토랑에는 가족단위의 외식으로 찾는 고객이 많은 점을 이용해 많은 사람들이 사는 곳에 위치



  2. 매장 이외의 장소를 통한 접촉

      배달서비스
      매장 이외의 장소에서 TGIF의 맛을 즐기고 싶어하는 고객들을 위해 배달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제품을 전달한다. 전화 한 통화면 집에서 집들이나 생일파티, 손님 초대 등을 TGIF의 맛으로 준비할 수 있다. 또한 바쁜 업무와 스케줄로 인해 레스토랑까지 방문하여 식사를 하기 힘든 직장인들을 위해 TGIF의 서비스와 요리를 배달해 주는 서비스로 벤쳐기업 붐이 일어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1. 출장부페 서비스
      고객이 원하는 어느 곳이든 TGIF의 전문 출장팀이 파견된다. 현장에서 직접 요리와 서비스 담당까지 TGIF의 주방과 홀이 그대로 고객의 파티장소로 옮겨진다. 생일파티와 같은 홈파티는 물론이고 피로연,사업설명회,야유회,직원식당 특별메뉴 등 야외에서도 TGIf의 풍성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느낄 수 있게 하였다. 이 서비스는 100명 이상의 식사를 기준으로 하여 고객이 진행하고자 하는 행사의 특성을 고려하여 TGIF가 직접 메뉴를 추천하고 고객이 원하는 분위기와 음식으로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by Joe & Soohy 2006. 5. 9. 2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