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언어(Design Language)

- 디자인은 하나의 언어체계 - 어떤 디자인에는 어떤 행동이 있다

- 모든 인공사물들은 어떤 맥락에서 위치되고 해석됨으로써 특정 메세지를 파생한다.

- 집안에서 사용되는 모든 사물들도 특정한 소통방식을 제시

- 찻주전자와 칼의 모양에 나타나는 다양한 차이
-> 우리에게 그 사물의 가지고 있는 기능적 속성을 제시 해주는 메세지를 나타내고 있음

1. 의사 소통 구조로서의 광고: 광고를 통해 어떤 제품을 알려준다.

- 광고는 상품의 기능과 특질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를 말할려고 노력한다(감성과 문화를 이입 시키기 시작했다)

- "발효과학 딤채"라는 제품자체의 의미있는 듯한 형식으로 번역될때, 우리와 비로서 관계를 맺는다 -> 딤체는 모르지만 발효과학에 대한 인지가 있으므로 사람들이 이해하기 시작한다.

※ 제품은 유기적으로 변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디자인을 생각해줘야 한다. 나라, 지역, 대상층, 소속그룹, 환경등에 따라 변하며, 같은 곳에서도 시간의 변화, 트랜드의 변화로 늘 변화한다는 것을 염두해라.

- 광고는 소비자가 마음속으로 기대하는 발효과학으로서의 냉장고라는 의미 구조에 부합될 때, 비로서 효과를 갖게 된다.

- 상업적 전략에 대한 "교환가치"를 제시한다면 상품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다.

2. 디자인 언어의 비구술적 속성
- 사인언어(Sign Language): 시작적 제스춰에 의해 지시되는 문자, 숫자, 또는 그래픽 이미지형태로 암호화된 모든 형식을 포함한다.

- 행위언어(Action Language): 특정한 환경내의 모슨 신체적 움직임을 수반하는 것
ex) 헬스를 하는 사람 - 자기 관리를 잘하는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다.
머리를 긁으며 담배를 핀다 - 무언가 어려운 것에 대한 생각을 하는구나..

- 사물언어(Object Language): 사물에 대해서 기대되는 용도


커뮤니케이션의 일반개념: 메시지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 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매체로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말하는 과정

> 커뮤니케이션 과정(Shannon & weaver)
정보의 근원 -메세지-> 발신체 -신호-> (소음/저항) -수신된신호-> 수신체(소비자) -->목적지

※ 커뮤니케이션상황의 일반적인 문제점
1. 커뮤니케이션의 메세지가 어떻게 정확히 전달될 수 있느냐의 문제(기술적인 문제)

2. 발신자의 의도를 수신자가 만족스럽게 해석하고 있느냐의 문제(의미적 문제)

3. 효용성의 문제: 처음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보내려고 하려는 메세지가 성공적으로 잘 전달 되었는가. 즉, 그런 방법이 효율적이 였는가?

- 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 디자인 언어는 디자이너가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달함으로써 어떤 변화를 유발하려는 의도를 지닌 채널로 이해될 수 있음

: 건물의 입구는 어디에 있는지 자동차의 계기판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등 단순히 메세지만을 전달하는 "기계적 전이과정"을 설명하려는 경향이 있음


- 기호학적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을 단순히 메세지를 주고 받는 과정으로 보는게 아니라 "어떻게 메세지 또는 텍스트가 의미를 파생하기 위해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가에 관심을 두는 것"

: 기호학적 모델은 메시지의 수용보다 "의미와 협상" (발신자와 수신자에 대한 상의한 의식차이로 다르게 해석 되어질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디자인 기능과 인지적 역활
- 표면적인 모양의 변화 뿐만 아니라 소비심리와 제품이 어떻게 바뀌어 가는가에 까지 연결된다.

- 유기적 구조와 무기적 구조가 연결되었을때, 즉 기능적인 부분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ex) 의자 -> 실질적 기능
70년대: 형태는 기능을 따라간다.

※ 커뮤니케이션 <----------------------------------------> 디자인
1. 실질적 기능 : 기술적 문제
2. 심미적 기능 : 효용적 문제
3. 상징적 기능 : 의미적 문제

"조작과 해석"

============ etc. story ============================================

http://www.funshop.co.kr
키노트
메모리 툴
by Joe & Soohy 2006. 3. 23. 09:57